본문 바로가기
의료.교양

어깨 회전근개 파열 수술 후기

by 유강(柔剛) 2022. 7. 3.

매일 탁구운동을 해 왔었는데 언제부터인가 어깨가 불편했다

근래에는 강하게 스윙을 못할 지경이 되어서 병원을 방문하여 MRI촬영 후 결과를 보니

회전근개 파열 및 견골이 돌출되어 수술을 해야 한다는 의료진의 진단을 받고 수술을 하기로 결정

 

2022년

6월 29일 입원하여 수술전 검사를 진행

 

6월 30일 오후 1시경 목 부위에 부분 마취를 하고 수술을 시행 함.

수술을 끝나고 깨어 났을때 목소리가 나지 않음

마취과 선생님께서 이런 경우가 없었는데 하면서 걱정을 함

마취과 선생님왈 마취약이 성대쪽으로 흘러가서 그런것 같았다고 하면서 경과를 지켜 보기로 함

밤새 수술부위 진통이 엄청 왔음 별도 진통제 주사까지 맞았으나 소용 없었음

 

7월1일아침이 되니 진통이 조금 낮아지는 것 같았다.

주치의에게 진통도 낮아지니 내일 퇴원하면 안 되냐고 하니 그렇게 하라고 함

 

7월2일 병원비 3백여 만원을 납부하고 향후 매주 화요일, 금요일 도수 치료하러 내원하기로 하고 퇴원 함

 

집에 오니 너무 좋다  일단 에어컨을 시원하게 켜고 침대에 이불을 기대기 좋게 놓고 비스듬히 누워 푹 쉬었다

잠을 잘 때는 그냥 누우면 보조기 때문에 불편해서 잠을 이룰수가 없었다.

그래서 상체를 높여서 잠을 자니 그나마 편한 자세로 잠을 이룰수가 있었다.

그리고는 병원에서 지급한 소독용품으로 상처 소독을 하고 실내자전거를 30여분 타며 하체 운동을 했다

또한 손가락 스트레칭과 손목 운동을 했다. 약을 먹어서 그런지 움직이지 않으면 진통은 없다.

7월4일 보조기 때문에 엘보를 펼수 없어서 팔에 쥐가 날것 같았다.

그래서 보조기를 풀고 어깨에 힘이 가지 않도록 반듯이 누워 엘보를 폈다 구부렸다 하면서 엘보 및

손목 운동도 함께 하였다.

 

7월5일 처음으로 도수 치료를 받았다.

보조기를 풀고 조심스레 진통이 없는 범위내에서 치료사의 도움으로 움직임을 시작했다

20여분을 하고 비용은 71,150원 좀 비싸다는 생각이 든다.

 

수술 이후 2일에 한번씩 수술상처 소독하고 일주일에 두번씩 도수치료

7월14일 2주만에 상처 실밥풀고 보호 반창고 제거 하였다,

이젠 수술부위에 물이 들어가도 된다니 샤워나 시원하게 해야겠다.

 

7월18일 7월25일 도수치료 후, 수술 후, 4주차 7월28일 진료를 받았다,

의사 선생님께서 이제는 허리 보조기는 제거하고 어깨 보조기도 외출시만 착용

아울러 집에서 도루레를 이용해 수술한 팔을 위로 올리는 재활치료를 수시로 하란다.

다음 진료는 2주후, 초음파를 통해 수술부위 경과를 보기로 했다

 

8월1일 도수치료 시 물리치료사의 도움을 받아 팔이 90도 까지 올라갈 수 있었다

며칠간 집에서 도루레 운동을 했지만, 70도까지 밖에 못 갔었는데......

8월2일 어제 운동이 무리었는지 밤새 통증이 있었다 그래서 오늘은 진통소염제 약을 먹고

운동을 쉬었다. 약을 먹어서 그런지 진통은 잦아 들었다.

 

8월8일 도수치료 후, 잠을 잘때는 보조기를 탈거하고 자기로 했다 그러다 통증이 오면

또 보조기를 착용하고 참기 힘들땐 약을 복용했다. 혹시 통증이 잘못된건 아닐까 하는

의구심이 들어 인터넷을 검색해 보았다. 거기에 어느 분의 수술후기를 올린 글을 봤는데

수술 후 , 2개월동안 단 하루도 아프지 않은 날이 없었다고 했다.

거기에 비하면 난 통증이 있는 경우가 가끔이니깐 괜찮은것 아닌가?

 

8월11일 수술한지 6주차

진료가 있어 병원을 갔다. 어깨 부위를 방사선 촬영을 하고 또 초음파로 수술 경과를 봤다

의사 선생님 왈, 모든게 잘 되었다고 했다 그리고 오늘부터는 막대를 이용해서 재활운동

하는 방법을 배웠다. 무엇보다 이제 보조기로 부터 해방이 되어 너무 좋다.(초음파 비용 10만원)

 

8월 25일 수술후 8주차

의사선생님이 원활한 회복을 위하여 근육이완 주사를 권했다.

빠른 회복을 위해 맞아보기로 했다 비용이 생각보단 비쌌다 136,000원

매주 도수치료는 하고 있지만 주사를 하고나면 움직임이 훨씬 좋아진다고 했다.

2주후 진료볼 때는 근력운동 하는 방법을 알려준다고 했다.

 

9월8일 수술후 10주차

진료를 봤다 도수치료를 언제까지 해야 하냐고 물었더니

부담되면 그만 받아도 된다고 했다 치료비를 실비보험에서 돌려 받지만

한번만 더 받고 그만 받겠다고 의사선생님께 말씀드렸다.

그랬더니 주사나 더 맞지 않겠냐고 물었다 지난번 주사 맞아도 별 효과가 없는것 같고

비용만 비싸서 맞지 않겠다고 했다 그랬더니 집에서 스트레칭 많이하고 3주후 진료를 보고

근력운동을 하기로 했다.

 

9월29일 수술후 3개월

진료를 봤다 이젠 밴드를 이용한 운동을 하기로 했다.

의사 선생님은 3개월 후 다시 와서 초음파를 하라지만, 의미가 없는듯 싶다

비용만 10만원 초음파 하고나면 또 같은 말 "많이 좋아 졌습니다." 하면 그만이다.

이젠 매일 스트래칭 및 재활운동 그것만이 효과적일것같다.

 

12월29일 수술후 6개월

진료를 보기전 방사선 촬영을 하고 수술 경과를 보기 위해 초음파를 했다

의사 선생님은 모두 잘 붙었다고 말씀하신다....

탁구를 쳐도 되냐고 물었더니 가볍게 해도 된다고 했다.

그리고 6개월 후, 수술 1년 시점에 초음파를 다시 해 보잔다.....

댓글